장용학소설의 형식적 특징으로 대립구조와 원형구조를 살펴보았다. 대립구조 형식은 부조리한 현실과 작가의 지향세계의 대립을 분명히 함으로써 작가의 비판의 핵심과 그에 대한 대응방식을 명확히 하는데 효과적 구조였다고 판단된다.
원형적 구조는 탄생- 죽음- 탄생이 하나의 원으로 이어짐으로
소설`이라든가, `북괴의 사주로 남한의 부패상을 샅샅이 파헤치는 이적소설`이라는 비난은 그런 당대의 충격과 혼란을 짐작케 해주는 사례들이다.
그 동안 이 작품은 순수문학이나 본격문학에 비해서 한 단계 낮은 작품으로 평가되어 왔다. 문학사에서 간혹 언급되거나 1950년대 문학을 다루면서 부분
(2) 1970년대 금지곡들과 금지 사유
한대수 : 행복의 나라로 간다고? 그럼 지금 행복하지 않다는 건가? 금지!이장희, ‘그건 너’: 늦은 밤까지 잠 못 드는 이유가 뭐야!, 유신체제 때문이라고? 금지! 배호, ‘0시의 이별’: 통금이 있던 시절, 0시에 이별하면 통행금지 위반이다. 금지!1970년대 유행했
「구토」를 읽고 단숨에 집필하였다”고 회고한다. 작품에서 사르트르의 일면이 보이는데, 「요한 詩集」에서 다루는 존재 자유의 문제 또한 사르트르의 가장 중요한 개념이기도 하다. 「요한 詩集」은 기존의 한국 소설들과는 다른 실험적인 소설이다. 과거의 스토리나 플롯, 캐릭터에 의한
작품으로, 거제도 포로수용소를 무대로 토끼의 우화를 통해 사상 전쟁이 빚어낸 비극성을 고발하고, 이러한 것들이 빚어낸 온갖 횡포와 부조리를 비판한 작품이다. ‘토끼의 우화’를 사용하고, 에세이적인 서술 방식을 보여주는 등 기존의 소설과는 판이하게 다른 이 작품은 과다한 한자의 사용과 등
작품들이 50년대 문학의 주조를 이루게 되었다.
50년대는 두 시기로 구분되는데 1950년부터 한국전쟁이 끝난 1953년까지를 '전시문학'이라 하고, 이후 1953년부터 4.19혁명이 일어나는 1960년까지를 '전후문학'이라 한다. 전시문학은 주로 구세대 작가들이 활동한 시대를 말하며, 구세대 작가란 해방 전후에
구조적으로 병치됨으로써 극적인 효과를 거두어들이고 있다.
황순원은 그의 작가적 시야를 확대하면서 전후문학의 중요한 성과라고 할 수 있는 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황순원의 문학에서 한국전쟁과 관련된 작품은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전란 속에서 발표된 단편소설「곡예사」를 비롯
소설’이다. 동시에 주인공이 아버지의 유해를 찾아 나서며 지리산 일대를 누비게 되는데 이는 기행소설: 실제로 어디를 탐험하고 그 경험을 토대로 쓴 소설
‘기행 소설’의 전형을 보여준다. 출처: 『문순태의 철쭉제에 관하여』논문 경남대학교 박사 나경미
이러한 여러 가지 관점에서 해석이
소설의 주안’ ‘소설의 종류’ 등이 비교 사항으로 거론되었다. 이러한 비교는 주로 항목과 형식에 착안한 것인데, 각각의 세부사항을 살펴보면 어느 정도 유사성은 검출되나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성립한다고 간주하기는 어렵다. 그와 같은 차원에서 본다면 혼마 히사오의 ꡔ文學槪論ꡕ의 경
소설
1950년 이래 한국 현대소설의 제반 내용과 구조는 6 ․ 25의 체험과 영향의 삼투적 성격과 기능을 배제해놓고 생각할 수 없을 만큼 6 ․ 25는 간과할 수 없는 발생론적 배경이다. 김윤식,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2005. p. 364
1950년대의 소설은 주요 작가와 작품을 중심으로 그에 따른